포커-전략-뱅크롤 관리
포커 선수가 되기 위한 포커 십계명
포커-전략-뱅크롤 관리 포커 십계명 그중 1번이면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이냐 하면 바로 뱅크롤 관리입니다.
홀덤이나 포커 할 때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 그 기본이 바로 뱅크롤 관리을 어떤 식으로 하며 게임을 풀어 갈건지을 먼저 정하신 후에 게임에 임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스타일의 게임 방식인지. 어느 정도의 페이라인의 게임인지에 알아야겠죠
그럼 뱅크롤 관리란 무엇이냐 아님 뱅크롤이 무엇이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을 것인데 우선 뱅크롤이 무엇인지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뱅크롤이란 자신이 포커를 치기 위해 준비해 놓은 돈이다.
예를 들어 자신에게 1.000만 원의 돈이 있고 그 중 생활비 또는 기타 등등에 필요한 돈이 150만 원이라고 가정하자.
그럼 나머지 850만 원이 자신의 포커를 치기 위한 뱅크 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150만 원을 갖고 어떻게 운영해나가면서 포커를 쳐야 가장 효율적인가?
850만 원의 1/20인 42만5천 원씩 투자하면서 포커를 치는 게 정답입니다.
그럼 언제까지 이 적은 돈으로 치느냐, 돈을 따도 딴 것 같지도 않은 금액으로 어떻게 플레이를 하느냐,
여러 의견이 있겠지만 이러한 자기 관리와 컨트럴을 안 한다면 절대로 성공적인 포커 플레이어가 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시작할 때 단돈 10$로 시작했으며 0.01/0.02판에서부터 시작해서 지금 이런 뱅크롤을 키운 상태입니다.
밑에서 부터 천천히 올라가며 모든 판에서의 패턴들과 경험을 늘리고 천천히 몇 달을 걸쳐서 뱅크롤을 키으며,
0.01/0.02판에서 10$를 가지고 열심히 치다가 150$ 정도 됐을 때.
05/. 1 판으로 한 단계 올라가서 치기 시작했었고, 그런 식으로 꾸준히 치면서 계속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갔다.
물론 뱅크롤이 그 판에서 치기 위한 페이라인이 무조건 20+ 가 됐을 때만 올라갔고,
그 이하로 떨어졌을 때는 한 단계 낮은 판에 다시 내려가서 포커를 쳤다.
이러한 자신과의 인내력 싸움에서 이기지 못한다면 절대로 포커에서 돈을 따는 사람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강조하고 싶습니다.
모두 잘 알 수도 있는 댄 빌제리안을 예로 들더라도 5년 전에 단돈 5$로 포커 스타즈를 처음 시작했고 지금은 수백만 불로 포커 스타즈 수익률 톱3의 위치까지 올라갔습니다.
포커,텍사스홀덤는 엄청난 시간과 인내력이 필요한 게임이다.
한국이 외국에 비해서 성공하는 선수가 아주 적은 편인 가장 큰 이유는 한국 사람들이 인내력이 굉장히 부족하며(급한 성격) 그리고 다혈질이 많기 때문이다.
성공하더라도 최대한 빨리하자.
빨리빨리 올라가서 높은 판에서 쳐야지 하는 그런 급한 마음가짐 때문에 무리하게 높은 판에서 치다가 배드빗 한 번 당하며 자신의 뱅크롤의 큰 일부를 잃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한번 높은 판에 올라간 후엔 다시 내려가서 치는 걸 거절하며 무리하게 높은 판에서 계속 치다가 망하는 경우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또 한 가지 문제 때문에 포커에서 성공을 못 하는 케이스가 많다.
한국 사람들은 잃고 있을 때 그만두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이다.
보통 사람들이 포커치는 모습을 지켜보면, 따고 있을 때는 금방 기분 좋게 끄는 경우가 많고 잃고 있을 때는 본전을 찾을 때까지 계속 끝도 없이 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건 정말 안 좋은 습관이다.
포커는 따고 있을 때 분위기 타서 계속 치는 게 좋고, 잃기 시작했을 때는 바이인 2~3개만 잃은 뒤에 바로 냉정하게 꺼버리는 게 제일 좋다.
돈을 따고 잃고 조금씩 따지는 것도 괜찮지만 언제나 자산이 그 순간에 갖고 있는 돈이 본전이라고 생각하게끔 자신을 마인드 컨트롤 해야 한다.
뱅크롤이 넉넉해야지 포커치며 모든 상황에서 냉정하면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보통 바이인 40~50개로 돌릴 수 있는 판에서 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돈의 여유가 그만큼 있어야지 항상 모든 상황에서 최상의 판단을 내릴 수도 있고 포커를 장기적으로 보며 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한 자본이 있어야 2-3달 동안의 자신의 실적을 보고 계산하며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뱅크롤도 적으며 하루하루의 수익을 따지다 보면 실력도 안 늘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콜을 해야 할지 폴드를 해야 할지 애매한 상황들이 자신에게 타격을 주기 시작하죠.
정도의 길을 가느냐?
아니면 고속 발전 쪽으로 가느냐는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제각기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니깐요.
건강하세요.
포커-전략-뱅크롤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