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홀덤 포커란?
텍사스 홀덤 포커 룰 손에 쥔 2장의 핸드 카드와 바닥에 깔린 5장의 커뮤니티 카드를 포커 룰을 적용해서 플레이어 간에 승부를 가리게 되는 포커 게임이다.
2장의 핸드 카드는 오로지 본인만 확인이 가능하며 5장의 커뮤니티 카드는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게 된다.
총 7장의 카드로 포커 족보를 만들어서 승부하는 이 경기는 배팅의 강함과 약함으로 상대방의 핸드 카드를 추측하고 상황에 맞게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있어야 최대의 수익과 최소의 손실을 만들 수 있다.
강한 족보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거나블러핑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언제든지 올인 할 수 있다.
족보뿐만이 아닌 플레이어의 포지션도 중요하다.
순서는 시계방향으로 이루어지며 스몰 블라인드, 빅 블라인드, 얼리1, 얼리2, 얼리3, 미들1, 미들2, 미들3, 레이트1, 딜러 순이며 뒤쪽에 위치한 플레이어일수록 경기를 풀어가기 유리하다.
매판 딜러의 위치가 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기 때문에 보통 10명이 한 테이블에 앉아있다면 10번에 한 번씩은 같은 포지션에서 플레이하게 된다.
한 게임이 이루어지는 순서는 프리플립, 플립, 턴, 리버이며 순간마다 배팅, 레이즈. 리레이즈, 콜, 폴드의 행동이 가능하다.
1. 텍사스 홀덤 포커 룰 딜러버튼 선정
게임을 진행하는 딜러는 게임을 진행하기에 앞서 딜러버튼을 선정하기 위해 자신의 좌측 플레이어부터 카드를 오픈한 채 시계 방향으로 한 장씩 돌린다.
오픈된 카드 중에 가장 높은 숫자에 해당하는 플레이어가 딜러버튼을 갖게 된다.
또는 카드를 일렬로 덮어놓은 채 각자의 플레이어가 선택한 카드 중에 가장 높은 숫자에 해당하는 플레이어가 딜러버튼을 갖게 된다.
카드의 숫자가 같을 경우에는 무늬로 순서를 가린다.
이 경우 순서는 ♠ >♥ > ♦ > ♣ 가 된다. ( 국내의 ♠>♦>♥>♣ 순서가 아님)
텍사스 홀덤 포커 게임 중에는 무늬로 승패를 가리지 않기 때문에 무승부가 나올수도 있다.
2. 텍사스 홀덤 포커 룰 카드 딜링
딜러는 딜러버튼 좌측의 사람부터 카드를 보이지 않게(페이스다운) 카드를 한 장씩 돌리면서 게임이 시작된다.
딜러버튼 좌측의 첫 번째 플레이어는 게임룰에 따라 스몰 블라인드가 되고, 그다음 사람이 빅 블라인드가 된다.
일반적으로 1/2 $ 게임이라면 스몰 블라인드가 1$, 빅 블라인드가 2$를 지급하며,다른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참여 여부에 따라 블라인드 금액을 지급한다.
(리미트 게임의 경우에는 스몰 블라인드가 0.5$, 빅 블라인드가 1$를 지급한다)
1) 블라인드 배팅 (blind betting)
텍사스 홀덤 포커에는 독특한 게임 룰이 있다
우리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는 블라인드 배팅이라는 룰이 있는데,
이 룰은 팟(판돈)을 형성하기 위해 모든 플레이어가 내는 일종의 앤티(Ante)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팟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텍사스 홀덤 포커에서는 딜러가 카드를 나누어 주기 이전에 딜러 버튼 좌측에 있는 두 명의 플레이어가 의무적으로 블라인드 배팅을 해야만 한다.
딜러버튼 바로 옆 왼쪽의 플레이가 스몰 블라인드, 그 옆 사람이 빅 블라인드가 된다
2) 텍사스 홀덤 포커에서의 2/4$ 이란 의미
텍사스 홀덤 포커는 이처럼 2/4$ 게임, 5/10$ 게임, 10/20$ 게임 등과 같은 방법으로 게임의 방식을 표현한다
3) 2/4$ 리미트 게임
2/4$ 리미트 게임에서는 스몰 블라인드가 1$, 빅 블라인드가 2$를 내고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이 시작되면 카드가 바닥에 깔리기 전의 프리플랍 상황에서와 3장의 커뮤니티 카드(community card)가 오픈된 플랍 상황에서는 2$ 단위로 배팅하고, 네 번째 카드가 깔리는 턴(turn)과 마지막 5번째 카드인 리버(river)가 깔리는 순서에는 4$ 단위로 배팅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4구와 5구에서 2$를 배팅하고, 6구와 히든에서는 4$를 배팅하는 방식으로 이해해도 무방하겠다.
또한 리미트 게임에서의 배팅 방식은 배팅한 금액만큼만 리레이즈할 수 있으며, 리 레이즈는 4번까지 할 수 있다.
즉, 앞사람이 2$를 배팅하였다면 뒷사람은 2$를 받고 거기에 2$를 더해 총 4$를 레이즈할 수 있다.
4) 2/4$ 노리미트 게임
2/4$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스몰 블라인드가 2$, 빅 블라인드가 4$를 내고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이 시작되면 리미트게임과는 다르게 배팅금액에 제한 없이 마음대로 배팅할 수 있다.
단, 배팅의 최소 금액은 언제나 빅블라인드의 금액보다 같거나 많아야 한다.
3. 텍사스 홀덤 포커 룰 카드 딜링 (포켓 카드)
딜러는 딜러버튼을 보유한 플레이어의 좌측부터 카드를 돌린다.
한장씩 모든 플레이어에게 돌리고, 나머지 한 장을 다시 돌려 플레이어는 두 장의 카드를 갖게 된다.
이 카드를 보통 포켓 카드 (pocket card), 또는 홀 카드 (hole card), 또는 핸드 카드(hand card)라고 한다.
4. 텍사스 홀덤 포커 룰 첫 번째 배팅의 시작
텍사스 홀덤 포커 모든 플레이어에게 핸드 카드를 줬다면, 빅 플레이어 다음 위치에 앉은 플레이어(딜러버튼으로부터 세 번째 플레이어)부터 배팅을 시작한다.
물론 이 경우 본인의 선택에 따라 “폴드”(fold), “콜(call)”, 베트(bet) 중에 선택하여 게임에 임할 수 있다.
해당 판에 참가한 플레이어는 빅블라인드 금액인 2$를 의무적으로 콜해야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세 번째 플레이어의 액션이 끝났으면, 네 번째 플레이어 그리고 다섯 번째 플레이어의 순으로 계속하여 진행한다.
딜러버튼을 가진 플레이어까지 액션이 끝났다면, 그다음은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에 게임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마지막으로 옵션을 묻는다.
옵션에는 마찬가지로 “폴드, 콜, 방망이, 또는 레이즈”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게임에 임할 수 있다.
만약 게임 중에 어느 한 플레이어가 배팅이나 레이즈했다면, 다음 플레이어는 그 금액을 콜할 것인지, 또는 리 레이즈를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그 게임에 참여하던가, 폴드를 선택하여 게임을 기권할 수 있다.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레이즈에 대한 제한이 없지만, 리미트 게임에서는 레이즈를 총 4번까지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도 예외는 있다.
두 명의 플레이어가 남은 상황에서는 서로 동의받고 레이즈를 무제한으로 진행하여 서로 올인(all-in)할 수도 있다.
5. 플랍 카드의 오픈 (Flop card)
텍사스 홀덤 포커 플랍이 깔리기 전에 핸드 카드만 가진 상황에서의 첫 번째 배팅이 종료되면 딜러는 3장의 카드를 테이블 중앙에 오픈한다.
이 카드를 플랍카드라 한다.
플랍 전의 상황을 프리 플랍 (free flop) 또는 비포더 플랍 (before the flop)이라고 한다.
6. 두 번째 배팅
플랍카드가 오픈되었으면 이제 두 번째 배팅이 시작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첫 번째 배팅이(비포더 플랍 또는 프리플랍 때의 배팅) 빅 블라인드 다음 사람(버튼에서 세 번째 사람)부터 액션이 시작되었다면, 두 번째 배팅은 딜러 버튼 바로 좌측에 있는 사람, 즉 스몰 블라인드부터 배팅이 시작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첫 번째 배팅에서는 빅 블라인드 금액인 2$를 지불해야지만 게임에 참여할 수 있었는데,
플랍이 깔린 이후부터는 체크 또는 배팅을 함으로써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스몰 블라인드의 액션이 끝나면 빅 블라인드, 그리고 3번째 플레이어 → 네 번째 플레이어 → 다섯 번째 플레이어.. →아홉 번째 플레이어 → 그리고 딜러버튼을 가진 플레이어( 10명이 할 때는 10번 플레이어 )의 순으로 액션이 진행된다.
모두의 배팅이 종료되었다면 딜러는 4번째 카드를 오픈한다.
7. 턴 카드 오픈
4번째 순서에 깔리는 카드를 턴 카드라고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플랍카드는 처음에 3장의 카드를 오픈하지만, 턴 카드와 마지막 5번째에 깔리는 리버 카드는 한 장만 오픈된다는 점이 다르다.
8. 세 번째 배팅
턴 카드가 깔린 이후의 배팅은 두 번째 배팅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베팅에 아무런 제한 없이 빅블라인드 금액보다 같거나 많은 액수를 배팅할 수 있지만, 리미트 게임에서는 2/4$ 게임임을 전제로 할 때 턴 카드 오픈 이후부터는 배팅의 기본단위가 4$가 된다.
앞에 앉은 플레이어가 4$를 배팅했다면, 뒤에 있는 플레이어는 4$를 콜하거나, 4$를 더해 리레이즈를 할 수 있다.
물론, 폴드를 선택하고 게임을 기권해도 무방하다.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들의 액션이 종료되면, 딜러는 마지막 5번째 카드를 오픈한다.
9. 리버 카드 오픈
바닥에 오픈되는 마지막 5번째 카드를 리버 카드라고 한다.
이제 플레이어가 공유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5장의 카드가 모두 오픈된 상태이다.
10. 마지막 4번째 배팅
리버 카드가 오픈된 이후에는 마찬가지로 다시 액션이 진행된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모든 액션이 종료되었다면, 딜러는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플레이어의 모든 카드를 오픈한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승자를 결정한다.
11. 승자의 결정과 카드의 오픈
딜러는 각 플레이어의 카드를 비교하여 승자를 결정한다.
여기서 플레이어 카드의 오픈은 딜러버튼 좌측에 위치한 플레이어부터 차례대로 오픈한다.
(국내에서는 주로 콜한 사람이 먼저 오픈하지만, 홀덤에서는 딜러버튼 왼쪽부터 차례대로 오픈한다)
만약 앞 사람의 카드가 자신의 족보보다 높아 자신이 졌다는 판단이 들었을 때는 자신의 패를 보여주지 않고 버려도 무방하다.
이때, 플레이어가 자신의 패를 착각하고 승패와 관련하여 잘못 말하였다 하더라도 자신의 카드를 오픈하였을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딜러가 카드의 높고 낮음을 따져 승패를 결정하여 준다.
승자가 결정되었다면, 딜러는 승자에게 해당 칩을 건네준다.
12. 다음 판의 진행
이제 딜러 버튼은 전 판에서 버튼을 갖고 있던 사람으로부터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게 된다.
즉, 전 판에 스몰 블라인드였던 사람이 딜러 버튼을 갖게 되고 블라인드의 위치는 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게 된다.
(딜러버튼은 매 게임 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게 된다)
딜러 버튼이 옮겨지면, 딜러 버튼 좌측에 위치한 사람은 순서대로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를 차례대로 낸다.
블라인드를 지급하면 딜러는 다시 카드를 돌린다.
* 버닝 카드 (Burning card)
실제 카지노에서 포커 게임을 하다 보면 커뮤니티 카드를 오픈할 때, 항상 한 장을 버리고 다음 카드를 오픈한다.
이때, 버리는 카드를 버닝 카드 (Burning card)라고 한다.
직역하면 카드를 태운다는 의미인데, 이것은 카드를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플랍카드나 턴카드, 리버 카드를 오픈하기 전에 딜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제일 위 장을 바닥에 버리고 그다음 카드를 오픈한다.
이렇게 카드를 버리는 이유는 플레이어 중에 부정한 방법으로 카드에 표시를 해서 다음에 나올 카드를 미리 알게 되어 생길 수 있는 소지를 원천적으로 없애기 위한 취지 때문이다.
버닝 카드는 플랍 전, 턴 카드 오픈전, 리버 카드 오픈전으로 총 3장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