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홀덤 전략 프리플롭
1. 홀덤 프리 플롭에서 빅 페어로 플레이하기
텍사스홀덤 전략 프리플롭 에서 빅 페어로 플레이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프리플롭의 나무위키에서 한 설명을 다음과 같습니다.
Pre-flop – 각 플레이어가 손패 2장씩을 받은 상태
우선 선을 정하고 선에게는 딜러버튼을 건넨다. 딜러버튼에서 좌측으로 첫 번째, 두 번째 플레이어는 각각 스몰 블라인드(Small Blind, SB), 빅 블라인드(Big Blind, BB)라 하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한다. 1/2$[5] 게임이라면 스몰 블라인드는 1$, 빅 블라인드는 2$를 낸다. 블라인드가 나오면 딜러는 딜러 버튼의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SB)부터 한 장씩 돌리고, 또다시 한 장씩을 돌려 총 2장의 카드를 갖게 한다. 플레이어가 갖는 이 2장의 카드는 ‘포켓 카드’, ‘핸드‘라고 부른다.
모든 플레이어가 ‘핸드’를 받으면 빅 블라인드(BB) 좌측에 위치한 플레이어부터 베팅을 실시한다.
이 플레이어는 폴드, 콜, 레이즈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에 참가하거나 포기할 수 있다.
위에 설명을 보시면 프리플롭을 정확히 이해 하셨을 겁니다.
2. 텍사스홀덤 전략 프리플롭 을 응용해서 플레이 하는 법에 대해 설명
1) 얼리포지션에서 AA, KK 를 잡았을 때
교과서적인 플레이라면 블라인드의 3~5배정도 배트를 해나갑니다. 즉 $1~$2 블라인드라면 $6~$10 정도 일 것입니다.
만일 얼리포지션에서 AA 로 습관적으로 이렇게 배팅을 해나가신다면, 이제 그 플레이는 과감히 버립시다.
만 일 당신이 테이블에서 어느정도 타이트하고 공격적으로 플레이해왔다면 당신의 이런 플레이는 마치 적에게 나의 카드를 보여주고 플레이하는 거랑 다를 바 없습니다.
이제 얼리 포지션에서 로킷을 잡았다면 그냥 림프해서 들어가도록 전략을 수정하겠습니다. 물론 모든 경우는 아닙니다.
만일 당신이 그동안 생각지도 않게 그저 그런 패로 몇 판을 연속적으로 먹어서 상대도 당신의 카드를 알게 되었다고 생각해봅시다.
이런 경우 당신이 얼리-배트는 상대의 리 레이즈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와 같이 당신의 배트로부터 상대의 액션을 부를 수 있다고 판단되면 이때는 배트 해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당신의 배트에 상대가 리레이즈해오면 이것이야말로 바라는 바입니다.
팟 의 두 배 정도 사이즈로 리레이즈해서 상대의 폴드 또는 헤드업 상태에서 올-인 상황을 끌고 갈 수 있습니다.
리레이즈는 팟의 두 배 정도로 상당하게 하십시오.
흔히 리밋 게임의 포커 서적에서 수도 없이 나오는 당신의 좋은 핸드를 보호하라는 말은 잊어버려야 합니다.
노리밋에서는 블라인드나 몇 명의 콜러가 보태준 $10정도의 팟을 먹는 것보다 더블업 해나가는 상황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미들 포지션에서 AA, KK를 잡고 플레이하기
앞에서 모두 폴드한 상황이라서 처음으로 팟에 들어가야 한다면 뒤에 남은 상대의 레이즈 가능성을 먼저 고려해서 림플할 것인지 아니면 레이즈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빅 포켓 페어는 대부분 상황에서 상대의 레이즈가 가능하다면 항상 림프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이 경우도, 만일 뒤에 남은 상대가 공격적인 플레이어라서 레이즈 가능성이 적어도 30%는 넘는다면 림프해 들어간 뒤 레이즈를 기대하십시오.
만일 상대가 레이즈해오면 언제든지 팟의 두배크기로 리-레이즈하세요.
만일 테이블이 타이트하고 소극적으로 운영되어서 레이즈 될 가능성이 없어 보이면 테이블의 수준에 맞는 적당한 금액으로 레이즈를 합니다.
만일 앞에서 배트나 레이즈가 있었다면 당연히 리레이즈-팟의 두배. 만일 팟이 작아서 상대가 가진 스택의 크기보다 레이즈 크기가 별 부담이 없다면 이때는 팟을 무시하고 더 큰 금액의 레이즈도 가능합니다. 목표는 심플합니다. 당장 팟을 먹어오던가 아니면 헤드업의 올인까지 가는 상황을 만들어나가든가 입니다.
만일 상대가 늘 의심하고 확인하는 스타일이라면 기꺼이 확인하러 들어옵니다.
속된 말로 상대를 살살 꾀어서 어찌해보겠다는 생각은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포켓 빅 페어는 전쟁터로 말하면 장수의 패입니다.
즉 적장과 일대일로 붙어서 승부를 내야지, 졸개들과 휩싸서 전장터로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졸개 몇 명 베어봤자 본전이고요, 자칫하다가는 유탄에 맞아 횡사하면 말짱 꽝입니다.
만일 판이 루즈하게 돌아가서 당신의 림프로 잇단 콜을 유발할 것 같으면 레이즈하십시오.
졸개들과 전장에 휩싸이지 말라는 것입니다.
3) 홀덤 레프트 포지션에서 AA, KK를 잡고 플레이하기
앞에서 아무도 팟에 들어오지 않았다면 상대가 블라인드 스틸로 오인할 수 있는 금액으로 레이즈합니다.
레이즈 금액은 대략 블라인드의 3배보다 약간 큰 것이 좋습니다.
만일 상대가 당신을 스틸로 오인해서 리레이즈로 응수해오면 당연히 리레이즈합니다.
앞에 여러 명 림프해 들어왔다면 팟의 두 배 정도로 캡 채우는 레이즈. 만일 앞에서 레이즈가 있었다면, 이때는 팟의 크기 이런 거 다 무시하고 상대의 스택과 나의 스택을 따져서 레이즈 상대와 단둘이 헤드 업 할 만큼의 확실한 레이즈를 합니다.
적당한 레이즈로 팟 오즈를 좋게 하는 그런 레이즈는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즈금액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팟사이즈 두 배의 확실한 레이즈를 통해 적장 한 명과 대치하는 헤드업상황을 만드세요.
노리밋게임에서는 블라인드 3배 정도의 어정쩡한 레이즈는 자칫 림퍼들이 줄을 이어 들어오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텍사스홀덤을 하다 보면 제각기 다른 상황에서 플레이를 할 때가 많을 겁니다.
텍사스홀덤 전략 프리플롭 위에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셨다면 분명 다른 상황에서도 그것에 맞게 잘 정리 하시리라 봅니다.
이상 텍사스홀덤사이트인포에서 전해 드렸습니다.